슬로패션은 유행과 상관없이 장기간 오래 입을 수 있는 의류를 의미합니다. 최근에 환경오염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MZ세대를 중심으로 이러한 문화가 퍼지고 있습니다. 슬로패션과 패스트패션 의미와 대략 어떤 브랜드들이 속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슬로패션 뜻
2. 슬로패션 브랜드
3. 패스트패션 뜻
4. 패스트패션 브랜드
1. 슬로패션 뜻
슬로패션은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를 따르지 않고 오랫동안 입을 수 있고, 그만큼 품질이 보장되는 옷을 의미합니다. 또한 옷뿐만 아니라 기존 브랜드사에서 옷감을 재활용하거나, 일반 소비자가 중고마켓에서 중고의류를 구매하여 폐기물을 줄이는 활동도 슬로패션에 속합니다. 슬로패션이 각광받는 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행에 따르지 않는 개성을 추구하는 MZ세대 : 패스트패션은 시즌별로 새 디자인의 옷을 만들기 때문에 유행이나 트렌드에 민감한 경향이 있습니다.
- 환경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의식수준 증대 : 코로나 이후 환경오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의류폐기물 배출을 줄이기 위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2. 슬로패션 브랜드
슬로패션 브랜드는 아래와 같은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모두 폐기물을 재활용하거나,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의류를 생산하는 브랜드들입니다.
- 래;코드
- 텐먼스
- 프라이탁
- 밀키 프로젝트
- 컨티뉴
- 굿 카르마
이외에도 기존 브랜드사에서 친환경 원료나 옷감을 재활용하여 출시하는 것도 슬로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브랜드사들에서도 친환경 의류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3. 패스트패션 뜻
패스트패션은 단어 그대로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입니다. 한때 유행했던 SPA 브랜드가 패스트패션에 속하는데요, 몇 년 동안 장기간에 걸쳐 사용하기보다는 한철, 일 년만 사용하면 유행에 뒤쳐지거나 옷감이 상하거나 변해서 더 이상 입을 수 없는 옷을 말합니다. 이러한 옷들은 금방 사용하고 버려야 하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법으로 꼽힙니다.
4. 패스트패션 브랜드
패스트패션 브랜드는 아래와 같은 SPA 브랜드들이 속합니다.
- 유니클로
- 탑텐
- H&M 등
이러한 브랜드사에서도 최근에 친환경을 고려한 의류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이 브랜드 사들을 통째로 패스트패션 브랜드이고 환경오염의 주범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슬로패션이라고 하여 꼭 품질이 좋은 명품을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입지 않는 옷들을 버리기보다는 중고 판매나 나눔으로 쓰레기 발생을 줄이는 것도 슬로패션이므로 돈도 절약하고 환경도 아끼는 소비습관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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