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주식

KT&G 주식, 배당정보 (안정적인 배당, 미래주가는 불확실)

KT&G 하면 젊은 세대는 사회공헌 활동 (대학생 대외활동, 봉사활동)을 떠올릴 수 있고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한국 담배 인삼공사를 떠올릴 것 같다.

1989년 한국 담배 인삼공사 -> 2002 주식회사 케이티앤지로 사명을 변경한 이력이 있다.


KT&G 사업은 크게 담배, 홍삼 (KGC)로 나뉜다.


21년 기준 매출액은 5조 3천억으로
담배는 3조 3천억 (63%), 인삼은 1조 5천억 (2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담배 판매량추이

국내 담배 판매량 추이, 출처 : 기획재정부

 

담배 판매량 추이를 보면 담배값이 2,000원 인상된 이후 인상 이전만큼은 못하지만 5년간 꾸준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냄새가 나지 않는 전자담배 사용의 증가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담배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담배시장 점유율

출처 : 뉴스웨이 

국내 담배 시장은 KT&G의 독과점 시장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KG&G 담배시장 점유율

국내에서의 KT&G의 담배 시장 점유율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KTNG 재무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배당수익률 역시 3~5% 대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주가는 코로나 이전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뭐가 문제일까?

ESG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뜻하는 말)

주식의 최대 수요자는 국민연금공단이다.
국민연금공단에서는 ESG를 고려하여 석탄, 주류, 담배 산업에 대한 투자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석탄투자 연일 비판받는 국민연금…'원칙적 투자배제' 검토

국민연금이 한국전력(015760) 등 석탄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를 원칙적으로 배제하는 ‘네거티브 스크리닝(Negative Screening)’ 전략 도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네거티브 스크리닝 전략을 활용한 투

www.edaily.co.kr

실제로 KTNG의 국민연금 비중은 줄어들고 있다.

국민연금, KT&G 주식 110만주 처분

KT&G는 국민연금공단이 보유한 자사 주식수가 종전 1368만7683주(9.97%)에서 1257만7735주(9.16%)로 110만9948주가 줄었다고 4일 공시했다.

www.asiae.co.kr


KTNG 주식의 배당은 매력적이지만, 주가가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지 못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대중과 생각을 반대로 해야 한다는 주식 명언이 있지만 실제로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