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김치랑만 밥먹으면 비만 혈압 위암

김치랑만 밥 먹으면 탄수화물 과다섭취로 비만, 나트륨 과다 섭취로 고혈압, 자극적인 고춧가루로 위궤양이나 위암이 생길 수 있다. 삼시세끼 김치랑 밥만 먹는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물론 김치는 유산균, 식이섬유등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좋지만 모든 음식이든지 한 가지만 먹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아래 하나씩 알아보자.

 

 

비만

 

밥과 김치만 먹으면 오히려 살이 쉽게 찔 수 있다. 탄수화물만 과다섭취하기 때문에 이것이 지방으로 저장되고 비만이 되기 쉽다.

 

생각만 해도 김치랑 밥만 먹으면 짭짤해서 밥을 많이 먹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른 야채, 고기반찬들이랑 같이 먹으면 포만감이 오르기 때문에  밥 양이 자연스럽게 적어지게 된다.

 

김치 자체 칼로리는 일반적으로 100g당 30칼로리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밥상
밥상

 

 

밥을 먹을 때는 김치만 먹기보다는 다른 나물반찬류, 생선 고기와 같은 단백질, 쌈채소등을 같이 먹는 게 좋다. 위 식단은 주말 점심에 먹은 식단인데 가능한 단백질, 채소, 탄소화물을 골고루 먹으려 한다. 

 

 

혈압, 위암

 

 

혈압과 위암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소금과 고춧가루다.

 

소금이 많이 들어간 김치는 혈압을 올리고 위암을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김치 한 접시 60g이 나트륨이 600~700mg 이상 있는데, 3 접시만 먹어도 쉽게 나트륨 일일 권장량을 넘게 된다.

 

특히 김치를 절일 때 혈압을 낮추는 칼륨이 빠져나오고, 나트륨이 칼륨대신 자리 잡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너무 높은 나트륨을 먹게 된다.

 

염분이 낮은 김치는 절이지 않는 겉절이, 백김치등이 있다.

 

 

 

 

고춧가루의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은 워낙에 위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위산을 많이 분비하게 만들고 위궤양, 위암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자극적인 매운맛의 김치가 유행을 하고 있는데 주의해야 한다. 매운 김치만두, 매운 김치등 이런 걸 한 번에 많이 먹으면 안 된다.

 

가장 잘못된 식단은 김치찌개에 김치볶음밥, 김치를 밑반찬으로 먹는 것이다. 메뉴들을 보면 모두 염분이 많고 단백질은 전혀 없는 식단이다.

 

 

 

지금까지 위에 내용들은 매끼마다 김치와 흰쌀밥만 먹는 경우에 해당한다. 나이가 들수록 몸에 근육이 줄어들기 때문에 단백질을 먹는 게 필수다. 

 

본인 나이가 중년에 접어들었다면 관절에 무리 안 가는 아래 5가지 운동을 실천해 보자.

 

관절에 무리 안 가는 운동 5가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