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경제

연금저축펀드 단점, 장점 가입대상, 세액공제 혜택, 개설하기전 체크필수

편안한 노후를 위한 준비,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은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대수명이 매년 늘어나고 있고 정년퇴직이 보장되지 않는 지금 시대에 꼭 알아두셔야 할 정보입니다.


▷ 평균수명, 평균퇴직나이, 은퇴 후 필요소득

 

우리나라는 아래와 같이 평균 기대수명이 계속 늘어나고 있고,  2021년 현재는 약 80~87세까지 살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나라 국민 평균 기대수명, 출처 - 통계청

하지만 평균 체감 정년 나이는 49.7세로, 앞으로 35~45년은 회사에서 나오는 근로소득이 없이 살아가야 합니다.

기술이 있거나, 운이 좋으면 다른 회사에 입사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사무직군들은 퇴직 후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체감 퇴직 연령, 출처 - 잡코리아, 알바몬

퇴직 후 3층 보장체계

이러한 노후에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퇴직 후 3층 보장체계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대부분이 가입되어 있으므로 기본적인 보장제도이고, 

노후 3층 보장체계, 출처 : 100뉴스

2015년 기준 부부가 필요한 최저 노후 생활비가 약 230만 원인데, 매월 물가가 증가하므로 현재는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란 매년 특정 금액을 계좌에 입금하고, 해당 입금액으로 여러 펀드 상품 (ETF, 국내 펀드, 해외 펀드 등)에 투자하여 만 55세 이상부터 계좌에 있는 금액을 분할하여 연금형태로 받는 상품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세액공제혜택 (연 13.2% 혹은 16.5%)이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대상

연금저축펀드 가입대상은 직장인, 자영업자, 주부 등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태어난 아이를 위해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개설해주는 부모도 많다고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납입한도

연금저축펀드 납입한도는 년 1,800만 원입니다.

하지만 년 400만 원까지만 세액공제 혜택을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00만 원을 납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연금저축펀드 납입시기

연금저축펀드는 매년 1월 1일 ~ 12월 31일에 납입한 금액이 합산되므로 한 번에 내거나, 분할하여 납부해도 됩니다.

즉 납입시기에 제한이 없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수령은 55세 이상부터 수령 가능하며,  수령기간은 최소 10년 이상 이어야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혜택, 납부세금

연금저축펀드는 연소득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세액공제 혜택이 있어 연말정산 시 돌려받습니다.

연소득이 5,500만 원 이하이면 납임금액의 16.5% , 5,500만원 초과면 납입금액의 13.2% 혜택을 받습니다.

 

출처 - 박곰희TV

 

연금저축펀드는 만 55세 이후 수령 시 아래와 같이 연금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늦게 받을수록 세금을 적게 내도록 되어있네요

출처 - 박곰희TV

연금저축펀드 장점

1) 은행이자보다 기대수익률이 높습니다. (펀드, 국내, 해외 ETF 매수 가능합니다)

 

2) 펀드 보수 0.2%~ 2%의 수수료 이외에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없습니다.

   일반 주식으로 ETF를 매수하더라도 ETF 운영보수가 발생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3) 자유로운 납입

   자유적립이 가능하므로 원하는 기간 동안 납부를 중단해도 되고,  연초 / 연말 아무 때나 넣어도 됩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

 

1) 연금저축펀드 중도해지 어려움.

 

중도해지 시 해지금액의 16.5%의 기타 소득 세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년 400만 원이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중도인출을 해도 16.5% 의 기타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2) 투자 손실 발생 가능성이 있음.

 

펀드에 투자하다 보니 단기적으로는 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S&P 500 등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면 장기적으로는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편안하고 안전한 노후를 위해 꼭 가입이 필요합니다.

년 400만원이 부담되시면 조금씩이라도 납부하시면 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가입해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