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임플란트 수명 다하면, 수명 몇년 알아보기

임플란트 수명은 10년 ~ 30년 정도 됩니다. 수명을 다하면 보철물만 교체하거나, 뿌리인 매식체까지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명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오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를 비용을 들여서 했는데 오랜 기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수명

 

 

임플란트는 보통 10년 이상 사용할 확률이 80~90% 정도이고, 오래 사용하면 30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차가 꽤 큰 이유는 물론 수술을 받을 때 얼마나 정확하게 시술을 받았는지, 사후관리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직하고 실력이 좋은 치과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뿌리는 10년이 지나도 오래 사용하는 편이고, 맨 위에 이빨 형태의 보철물은 사용하면서 깨질 수도 있고, 나사가 풀리거나 부러질 수 있어서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아래 임플란트 오래 쓰는 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임플란트-수명
임플란트-수명

 

오래 쓰는 법

 

 

1) 잇몸과 치아 사이 잘 닦기

 

임플란트가 약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잇몸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잇몸과 치아 사이를 잘 닦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통 양치질을 할 때 치아 표면을 닦는데만 신경 쓰고 잇몸과 치아 경계면은 양치질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잇몸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이렇게 경계면을 닦을 때에는 진동을 주는 것이 좋아서 전동칫솔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칫솔뿐만 아니라 치실을 사용해서 잇몸과 치아사이를 잘 닦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2) 흡연, 음주 줄이기

 

흡연과 음주는 잇몸을 약하게 하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물론 끊기가 어렵다면, 최소한 과한 음주 과도한 흡연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6개월마다 치과 방문

 

반년마다 치과에 방문해서 임플란트에 문제가 없는지 엑스레이를 통해 찍어보거나 의사 선생님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일 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수명 다하면

 

 

보철물이 빠지는 경우 

 

임플란트는 보철물이 깨지는 경우 보철물만 교체할 수 있습니다. 혹은 보철물이 빠지는 경우에는 보철물만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보철물이 빠지는 건 접착제가 없어지거나, 나사가 풀리거나 부러진 경우에 발생하는데 이때는 접착제를 다시 바르거나, 나사를 교체하거나 조여서 다시 보철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중간에 지대주까지 파손됐다면 지대주와 보철물만 교체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뿌리 (매식체)

 

뼈에 심어진 임플란트 뿌리 부분에 고름이 생기거나, 뼈가 녹는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뿌리까지 뽑고,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이때는 임플란트를 제거 후에 염증이 있는지 보고, 뼈이식이 필요할 경우 뼈이식을 다시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기존 임플란트를 제거하게 된다면 내부에 염증이 있을 확률이 높고, 회복이 돼야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기간은 6개월 ~ 1년 정도 지나야 재수술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수명, 오래 사용하는 방법 등을 정리해 봤습니다.

 

국산 임플란트 종류 가격 알아보기 | 오스템 덴티움 네오

임플란트 뼈이식 부작용 과정 기간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