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마라탕 인기이유, 유래, 추천재료

마는 마비가 된 것처럼 얼얼한 매운맛, 라는 불을 삼킨듯한 매운맛을 뜻합니다. 마라탕은 국내의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마라탕의 기원과 추천 재료, 국내에서 인기를 끈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라탕 인기 이유

국내에서는 2018년부터 마라탕이 크게 인기를 끌기 시작해서 현재는 10~30대 여성들에게 매운 떡볶이와 더불어 가장 인기 있는 메뉴로 꼽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평일 저녁에 마라탕 집을 가면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라탕이 인기 있는 이유는 2가지입니다.

1) 초기 인기  - 먹방 BJ
유튜브 먹방은 자극적이고 푸짐한 음식을 먹으면 조회수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유튜버들 사이에서 한때 마라탕을 먹는 영상이 핫했습니다. 유행에 민감은 세대는 이러한 영상을 보고 한 번쯤은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따라 먹 다 보면서 입 맞게 맞으니 계속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2)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먹고, 국내에서는 여성들의 수요가 많습니다. 그래서 매운 배달 떡볶이와 같이 마라탕 또한 반짝 인기가 아닌 꾸준한 외식메뉴가 될 것 같습니다.

 

마라탕 유래

1) 마라 훠거- 마라탕의 기원은 쓰촨 지역의 마라 훠궈입니다.
과거 쓰촨 지역은 기후가 매우 습하고, 지형이 험해서 주로 배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 지역이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면 습고 덥한 날씨에 인부들이 중노동을 해야 했습니다. 몸에 기운을 북돋고, 입맛을 살리기 위해 인부들은 다양한 채소와 천엽 등 부산물을 각자 챙겨 와서, 한 군데 끓여 먹었고 이를 마라 훠궈라고 합니다.

 

 


2)  마오차이 - 이와 같은 마라 훠궈는 인부들뿐만 아니라 인근 시장에서도 판매를 하게 되었고, 이는 다 같이 끓여먹는 음식이 아니라 1인분씩 각자 본인이 원하는 재료와 꼬치를 마라 소스에 넣고 끓여 먹는 형태의 마오차이로 발전했습니다.

3) 마라탕 - 1980년대 중국의 개혁개방으로 인구이동이 많아지면서 쓰촨 성 지역의 마오차이가 동베이 지방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동베이 지방에서는 쓰촨 지역의 매운맛을 줄이기 위해 향신료를 줄이고 땅콩소스를 많이 넣어서 판매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동베이 지방의 마라탕이 국내로 들어오면서 한국인의 입맛에 좀 더 향신료 양이 줄고, 땅콩소스를 더 넣어서 맛이 중화되었습니다.

 

마라탕 재료 추천

마라탕은 다양한 야채와 당면, 고기를 넣어야 제맛인 음식입니다. 재료 각각의 식감과 맛을 느끼면서 먹는 게 마라탕의 특징입니다. 

야채 : 청경채, 쑥갓, 알배추, 숙주, 특히 죽순은  아삭한 식감을 위해 필수
버섯 : 목이버섯, 팽이버섯
당면 : 납작 당면, 녹두 당면
두부 : 건두부
고기 소고기, 양고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