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서번트 증후군 원인, 특징

우리는 서번트 증후군을 영화나 드라마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주인공이 자폐증을 가지고 있으면서 예술적 혹은 신체적, 지적으로 특정 분야에서 천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서번트 증후군의 원인, 특징 알아보겠습니다.

 

 

서번트 증후군 원인

서번트 증후군은 선천적으로 자폐증이 있거나 자폐스펙트럼에 포함되는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 혹은 후천적으로 뇌에 충격을 받거나 질병으로 인해 뇌기능을 손실한 사람들이 겪는 증후군입니다.

 

좌뇌-우뇌-사진
좌뇌-우뇌


우리의 뇌는 좌뇌와 우뇌로 구분되어있고, 좌뇌가 우뇌를 지배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좌뇌의 기능을 상실하거나, 두 뇌를 서로 연결하는 기능이 상실되면서 발생합니다.  좌뇌가 기능을 못하는 만큼 우뇌의 기능이 극대화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서번트 증후군이 발생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참고로 좌뇌는 언어와 수학, 논리적 능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뇌는 예체능적 능력, 창의력, 추상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번트 증후군 특징

서번트 증후군은 자폐증을 가지고 있거나, 자폐스펙트럼에 포함되는 분,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자폐증은 정도가 심할 경우 쉽게 구분이 가능하지만 자폐스펙트럼에 포함되거나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특징적으로 아래의 증상이 있습니다.

* 사회적 의사소통,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 위와 같은 현상으로 자발적으로 고립되고자 하는 성향이 있다.
* 타인에 대한 관심이 적고, 특정분야에 몰입한다.

 

 

서번트 증후군을 보이는 사람들은 한 가지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보입니다. 분야는 다양할 수 있으며 피아노, 미술과 같은 예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암기능력, 예를 들어 지하철 노선을 모두 기억한다던지, 모든 아파트의 설치되어있는 엘리베이터 종류와 번호를 기억하거나 하는 매우 좁은 분야에서의 능력도 보입니다.

서번트 증후군에 대한 인식

이러한 서번트 증후군은 자폐증환자가 가지는 천재적인 능력이라는 드라마적 요소로 활용되면서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의 단골 소재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모두 특별히 잘하는 것이 하나쯤은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100만분의 1과 같은 확률로 매우 희박하게 발생하고 있고, 대부분의 자폐증 환자들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사회적,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자폐증 환자의 부모님들에게 이 아이는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당연하게 물어보는 등의 실례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