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싹난감자 초록색 감자 먹어도 될까요?

감자에 싹이 나거나, 껍질 표면이 초록색이 돼있는 감자를 보면서 먹어도 되는 건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걱정이 돼서 싹 난 거나 초록색감자를 먹어도 되는지, 올바른 보관방법 등을 찾아봤습니다. 

 

 싹 난 감자, 초록색감자 먹어도 될까?

 

 

 

 

제거 후 먹는 게 좋습니다.  싹 난 감자, 초록색감자는 그대로 먹으면 안 되고, 싹 난 부분을 깊게 파시고, 초록색 부분은 두껍게 깎아내서 드시면 됩니다.

싹이 나거나 초록색 부분은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식중독이나 구토, 간지러움 등을 유발할 수 있어서 꼭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감자-깎는-사진
감자깎기

만약에 먹지 않으실 거라면 음식물 쓰레기에 버리셔야 합니다. 살균처리를 통해 사료등으로 사용됩니다.

 

 감자에 싹이 나는 이유, 보관법

 

감자에 싹이 나는 건 보관을 잘못해서 그렇습니다. 이 경우 싹이 나거나, 초록색으로 변색되면서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생성됩니다. 정리하면, 햇빛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상온에 단독보관하거나, 사과와 함께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1)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상온보관 

 

냉장보관을 하면 저온피해를 입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됩니다. 습관적으로 감자를 야채칸에 넣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입니다. 햇빛을 쐬는 경우에도 초록색으로 쉽게 변하게 됩니다.

 

 

 

 

2) 수분이 많은 식재료와 보관하지 말 것

 

감자는 주변의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수분이 많은 식재료와 같이 보관하면 물을 흡수하고, 싹이 빨리 나게 됩니다. 특히 베란다에서 양파가 담긴 망 옆에 감자를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피해야 할 행동입니다.

 

감자-사과
감자-사과

 

3) 사과와 함께 보관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가스가 감자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감자가 담긴 박스에 사과 1~2개만 넣어서 같이 보관해 주시면 편합니다

 

 

 정리

 

초록색감자, 싹난감자는 아까우니 버리지 마시고 깊게 깎아서 먹는 게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햇빛이 안 드는 실온에서 사과와 함께 보관하시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걱정되니 버리시게 되면 음식물쓰레기에 버리시면 됩니다

 

 

 

흑마늘 남자 효능, 부작용, 집에서 만들기

흑마늘이 특히 남자에게 좋다는 말을 많이 드셔보셨을 겁니다. 흑마늘을 숙성시키는 과정에서 매운맛이 줄어들고, 단맛이 늘어나서 먹기에도 편합니다. 건강을 위해 흑마늘즙을 꾸준히 드시는

rnjswor2001.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