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홍삼 안맞는 체질, 홍삼 빈속 정리

홍삼 안 맞는 체질 우선 열이 많은 채질이 몸에 안 맞습니다. 이외에도 고혈압 약을 먹거나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당뇨약을 먹는 경우는 홍삼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에 홍삼을 안 먹는 게 좋은지 정리해 봤습니다. 

 

 

 

 

 홍삼 안 맞는 체질

 

 열이 많은 체질

 

몸에 열이 많으면 아예 먹으면 안 되는 건 아니지만, 적게 먹는 게 좋습니다. 평소 심장이 자주 빠르게 뛰거나 얼굴에 홍조가 가득한 경우, 성격이 급하거나 짜증이 많은 경우 홍삼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열이 많을때 홍삼을 잘못 먹을 경우 두통, 불면증, 두근거림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약을 먹는 경우

 

홍삼에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평소 당뇨약을 먹고 계시는 분들은 약을 통해 이미 혈당이 낮아진 상태인데, 홍삼으로 혈당이 더 낮아지기 때문에 저혈당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홍삼을 먹으면 혈액순환이 잘 된다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효과로 혈액이 굳는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반대로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어린아이

 

6세 미만의 소아의 경우 몸에 열이 많아져 피부 발진이나, 두드러기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홍삼
홍삼

 

 홍삼 빈속

 

홍삼은 공복에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몸에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공복에 먹는 게 좋습니다. 물론 평소 장이 약하거나 소화기간이 민감한 경우에는 식후 1시간 이내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식도염이나 위염이 있는 경우 식후 30분 이후  위벽이 보호된 상태에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홍삼 먹는법

 

홍삼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우선 장이 건강해야 합니다. 사포닌을 분해해서 유효성분을 흡수할 수 있는 프라보텔라오리스라는 미생물이 장내에서 살아있어야 하는데, 한국인의 약 37%는 해당 미생물이 없다고 합니다.

 

식사 중간이나, 식후에 먹으면 홍삼의 성분 흡수가 떨어지므로 공복이나, 식간에 먹는 게 좋습니다. 가루로 먹을 땐 약 3g, 농축액은 약 1g씩  하루에 2~3번 정도 먹어주면 좋습니다.

 

 좋은 홍삼 고르는 법

 

첫 번째,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으면 좋습니다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rg1, rb1, rg3를 합한 형태로 제품 뒷면에 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함량이 높으면 좋은데 면역력증진과 피로해소기능은 3~80mg, 혈액흐름, 기억력개선등은 2.4~80mg, 갱년기 여성건강을 위해서는 25~80mg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가 있어야 합니다

 

홍삼효능을 인정받은 제품은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돼있습니다. GMP 인증마크도 있다면 제품 원료부터 생산까지 모든 과정이 정해진 규정에 맞게 관리되고 있다는 인증을 받았다는 뜻입니다.

 

 

 정리

 

홍삼은 열이 많거나, 당뇨약을 먹는 경우, 수술을 앞두거나 어린아이의 경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먹기 전 주변에 의사 선생님과 상담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홍삼은 빈속에 먹는 게 좋으나 장이 민감할 경우 식후 30분 이후 먹는 게 좋습니다.

 

 

소화 잘되고 살 찌는 음식 3가지, 이것만으로도 충분

건강하게 살찌기 위해서는 소화 잘되고 살찌는 음식 중요합니다. 단기간에 살을 찌기 위해 너무 기름지고, 설탕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도 안되고 오히려 건강이 더 악회 될 수도 있습니

rnjswor2001.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