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귀지 안 파도 되는 이유, 이비인후과 귀지 제거 비용

집에서 귀지를 파면 안된다. 귀 안쪽은 표면이 매우 약하고 오히려 귀지가 고막 가까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귀지는 일종의 때라고 할 수 있다. 피지, 땀, 각질, 먼지가 섞여서 딱딱한 귀지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우선 귀지를 안 파도 되는 이유부터 알아보자.

 

귀지 안 파도 되는 이유

 

 

 

 

귀지는 안 파도 저절로 나온다.

 

고막과 가까운 곳에는 귀지가 생기지 않아서 고막에 자극을 줄일 이 적다. 그리고 말하고 음식을 씹는 과정에서 귀지가 많았지만 저절로 밖으로 나오게 된다.

 

물론 무의식 적으로 흘러나오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힘든데 가끔 귀지가 혼자서 나오는 걸 보게 될 때가 있다. 이때 "귀지가 너무 많아서 나오는구나, 파야겠어! "라고 생각하고 손을 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귓밥 많이 생기는 이유

 

 

 

병원에서 귀지 파야하는 경우

 

귀지는 굳이 파지 않아도 알아서 빠지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 병원에서 귀지를 제거하는 게 좋다.

 

귀지가 고막 가까이 갔을때 혹은 자정 작용이 안될 때

 

 

가끔가다 귀에서 바스락 거리는 소리가 날 때가 있다. 이때는 귀지를 파야 하는데 고막 가까이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때는 집에서 파면 안되고 가능하면 병원에 가서 파는 게 좋다.

 

이렇게 들어가는건 평소에 손으로 후벼 파는 습관이 있거나 샤워 후 면봉으로 판다는 게 오히려 안쪽으로 밀어 넣기 때문이다. 혼자서 귀지를 제대로 파는 건 정말 어렵다. 

 

귀지 이비인후과 제거 비용은 약 10,000원 ~ 15,000원이다. 귀지를 제거하면 일반 진료비 이외에 추가 비용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진료비보다 좀 더 비싸다. 

 

이비인후과 귀지 제거
이비인후과 귀지 제거

 

 

제거하는데 드는 시간은 귀지를 불리는 용액을 넣고 10분 정도 기다리는 시간 포함 총 20분 정도가 소요된다.

 

병원을 가면 귀지제거액을 넣어서 좀 불려주고 석션을 통해 싹 빨아들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시원하게 뺄 수 있다. 굳이 병원까지 가서 귀지를 뺀다고? 할 수 있지만 병원에서 주기적으로 빼는 사람도 많다. 

 

 

 

면봉으로 귀지 파면 안 되는 이유

 

특히 샤워를 하고나서 면봉으로 귀를 후비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귓바퀴나 귓구멍 표면에 물기만 제거해야 한다. 만약 깊숙이 면봉을 넣으면 오히려 귀지를 안으로 집어넣게 된다.

 

면봉에 귀지가 묻어나오긴 하지만 일부이고, 나머지는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만약 면봉에 실밥이 풀려서 외이도 벽 쪽에 붙게 되면 외이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귓속 벽에 붙어있는 면봉실은 병원에서도 제거하기가 어렵다.  

 

면봉으로 시원하게 긁다보면 귓속 벽을 긁게 되고 염증이 쉽게 생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