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다크모드 시력 난시 부작용 정리

다크모드는 화면이 어두워지기 때문에 빛과 블루라이트가 줄어들기 때문에 눈에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실제로 나도 다크모드를 사용하고는 하는데, 최근에는 비중을 줄이고 있다.

 

실제로 다크모드가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고, 나도 라이트모드모다 다크모드가 눈이 더 편해서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근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다크모드, 라이트모드는 인터넷을 찾아보면 쉽게 방법이 나와있다. 그런데 눈 건강에 좋을지 걱정된다면 성인이라면 너무 걱정할 필요 없다.

 

결과적으로 정리해 보면, 미성년자는 라이트모드를 사용하는 게 좋고 성장이 멈춘 성인이라면 다크와 라이트 중 눈에 더 잘 맞는 걸 선택하는 게 좋다. 

 

 

다크모드 시력 저하

 

 

 

 

다크모드를 사용하면 눈에 들어오는 빛이 줄어들어서 동공이 확대되고 눈이 긴장한 상태가 된다. 이 상태로 계속 화면을 보고 있으면 눈에 힘이 많이 들어가고 근시가 유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잠을 자기 위해 방 불을 끄면 처음에는 앞이 컴컴해지지만 동공이 확대되면서 빛이 더 많이 들어오게 되고 앞이 잘 보이게 되는 원리와 똑같다. 이때 불을 꺼놓고 책을 보면 눈이 피로해지고 나빠진다.

 

다크모드
다크모드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면 눈의 변화가 적기 때문에 다크모드를 사용한다고 해서 눈이 급격하게 나빠지는 건 적다. 따라서 학생이 아니라 성인이라면 본인 눈에 편한 걸 적용하면 된다.

 

나도 아직 눈에 어떤 게 편한지 정확하게 파악되진 않았는데 다크모드를 사용하면서 눈이 침침하게 느껴져서 지금은 방에 형광등을 켜놓고, 화면은 라이트모드로 사용한다.  

 

특히 크롬에서는 다크모드를 많이 사용하는데, 눈이 부시다고 생각되면 바로 다크모드를 켜서 사용하고, 침침해지면 라이트모드로 바꾸곤 한다.

 

크롬 다크모드 사용방법

 

 

 

다크모드 난시

 

어두운 화면을 보면서 눈이 긴장하면서 근시가 생기는 원인과 동일한 이유로 난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나 아이들이라면 밝은 곳에서 라이트모드를 이용하는 게 좋다.

 

 

 

 

다크모드 장점

 

다크모드 장점은 블루라이트가 줄어들기 때문에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블루라이트를 줄이고자 한다면 최소 자기 30분전에는 전자기기 사용을 아예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본인도 최근에 30분전에는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끄고 책을 읽고는 한다. 가장 좋은 건 명상을 하는 거라고 하는데, 솔직히 명상을 하는 건 재미없다. 차라리 라디오를 들어도 좋다.

 

 

 

 

가장 최악은 엎드려서 핸드폰을 보는것이다. 녹내장과 허리통증이 생길 수 있다.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자

 

 

엎드려서 휴대폰 보면 안 되는 이유 (ft 통증, 녹내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