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이갈이 스플린트 비용 부작용 후기

잘 때 이갈이를 하거나 이 딱딱 소리를 내는 것 때문에 스플린트를 맞춰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선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건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스플린트, 마우스피스를 구매해서 착용하면 절대 안 된다.

 

인터넷에서 파는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치아 형태에 맞게 본이 떠지는 제품들은 교합이 잘 되는지 정확히 확인할 수가 없다.   

 

스플린트
스플린트

 

 

특히 부드러운 마우스피스는 사용을 하면 안 된다. 말랑한 것을 착용하고 이갈이를 하면 치아가 비틀어지게 되고, 치아 배열이 틀어져서 치아교정을 새로 해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갈이를 하면서 마우스피스를 비틀게 되는데 이때 턱관절도 비틀어지게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스플린트는 개인에 치아에 맞게 정확하게 인상을 떠서 단단한 재질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서 교합이 잘 맞는지, 스플린트를 계속 착용해도 되는지 점검을 받아야 한다.

 

 

 

 

이갈이 스플린트 비용

 

이갈이 스플린트는 치과마다 비용이 다르다. 보통 대학병원 치과에서 한다면 70~120만 원 정도, 일반 치과의원이나 병원에서 한다면 50~90만 원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환자의 치아 상태나, 치과의사 선생님의 치료 철학과 방법에 따라서 비용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방문 후에 정확한 비용을 확인하는 게 낫다. 

 

아쉽지만 스플린트는 턱관절, 이갈이 등에 적용하긴 하는데 실비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사전에 비용에 대해서 충분한 상담을 한 후 결정하는 게 좋다. 

 

비싼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쟁이 있으나, 직접 개인에 구강구조에 맞게 본을 떠야 하고, 잘 맞는지 체크도 해야 하는 등 스플린트 제작 자체 비용 이외에 시간에 따른 인건비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공산품처럼 만드는 게 아니어서 그렇다.

 

 

잘 때 이 악무는 습관 멈추는 법

 

 

 

이갈이 스플린트 부작용

 

이갈이 스플린트 부작용은 실제로 부작용이 생긴 경우도 있지만, 초기 적응할 때 심리적으로 불편함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많다. 어느 경우이던지 꼭 치과를 방문해서 상담을 해보는 게 좋다. 

 

 

1. 치아 틀어짐

 

스플린트는 처음에 치아 모양에 딱 맞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초기에는 위, 아래 치아가 이상 없이 잘 맞물리게 된다. 이를 통해 한번 자리 잡은 치아나 치열이 변형되는 일은 없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스플린트가 변형되거나, 처음부터 잘못 만들어진 스플린트를 오래 사용하면 위, 아래 치아가 잘못 맞물리게 되고, 치아가 틀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스플린트를 맞췄다면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서 본인 치아에 맞는지 점검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치과가 집에서 멀어서 귀찮아서 안 가거나, 방문할 때마다 진료비 때문에 안 가는 경우가 많은데 점검은 필수다.

 

 

2. 침이 많이 나옴

 

스플린트를 처음 끼면 초기에는 침이 많이 생길 수 있다. 이건 부작용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초반에 많은 사람들이 겪고는 하는 증상이다. 

 

구강은 스플린트를 처음에 이물질로 인식하기 때문에 침을 분비시켜서 없애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나아지기 때문이 걱정할 필요 없다. 물론 이게 장기간 계속된다면 꼭 치과를 방문해 보자.

 

 

3. 아래턱 밀림

 

아래턱이 뒤로 밀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단순히 스플린트를 착용한 지 얼마 안 돼서 아래턱 근육이 긴장한 것을 턱이 밀린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치아교합이 바뀌게 되면서 아래턱 밀림 현상, 얼굴변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꼭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아야 한다. 

 

처음에는 다 그렇겠지, 내가 너무 민감해서 그럴 거야 하는 생각을 처음부터 가지기보다는, 치과에서 전문가와 상담 후에 실제로 문제가 없는 걸 확인받는 게 좋다.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은 본인이 아니라 전문가분들과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

 

 

 

 

이갈이 스플린트 착용시간

 

스플린트는 잘 때 착용하면 되기 때문에 특별히 정해진 착용시간은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수면시간이 7~8시간이기 때문에 수면 중에 작용하면 된다.

 

이갈이는 대부분 밤에 잘 때 발생하기 때문에 낮에는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갈이 스플린트 관리

 

스플린트는 레진이라는 단단한 재료로 만들어져 있는데 건조한 곳에서 오래 보관하게 되면 변형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물에 담가서 보관하는 게 좋다. 

 

사용한 스플린트는 칫솔로 살살 닦아줘야 하는데 치약을 사용하면 안 된다. 쉽게 마모되진 않지만 치약에 마모제가 있기 때문에 변형이 올 수 있다. 비싸게 주고 맞췄는데 변형되면 너무나 아깝다.

 

그렇다고 깨끗이 하기 위해 끓는 물에 삶는 사람도 있는데, 변형이 쉽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그러면 안 된다. 

 

수명은 정해진 게 없으나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꼭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서 상태를 점검받고, 치열에 잘 맞는지 확인은 필수다.

 

스플린트를 새로 맞춰야 할 수도 있다는 부담감에 점검을 꺼리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더 큰 비용을 부담해야 할 수도 있으니 정기점검을 받는 게 좋다.

 

 

 

지금까지 스플린트 비용, 관리방법 등을 정리해 봤다. 위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글도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잇몸에 안좋은 음식 딱 4가지만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