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잘때 이 악무는 습관 원인 멈추는법

잘 때 이 악무는 습관으로 인해 이를 딱딱 거린다던가, 이갈이를 하는 분들이 많다. 특히 본인은 괜찮다고 하더라도, 주변에 같이 자는 배우자나 가족들에게 불편함을 끼치는 일이 생기곤 한다. 이를 위해 보톡스나, 마우스피스를 끼고 자는 분들이 많다.

 

잘때 이 악무는 습관
잘때 이 악무는 습관

 

 

실제로 지인중에서도 밤에 이를 악물고, 딱딱 거리는 습관 때문에 같이 자는 배우자가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경우가 있다. 치과를 방문해도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하고, 수면용 마우스피스를 착용하는 등의 조치만 하고 있다.

 

특히 이런 습관은 부부사이에 각방을 쓰게 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곤 하는데, 우선 원인부터 알아보자.

 

 

 

 

잘때 이 악무는 습관 원인

 

이 악무는 습관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진 게 없다. 무의식적으로 턱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무의식적으로 움직여서 이를 갈게 되고, 악물게 된다. 

 

일반적으로 밝혀진 원인은 스트레스, 뇌신경장애, 카페인, 음주, 수면무호흡증이 있지만 100% 정확한 원인은 확인된 것이 없다.

 

다만 일반적으로 가장 크게 알려진 원인은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로 인해 뇌신경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턱 주변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추가로 본인이 평소에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음주 빈도가 높거나 한번에 많이 마시는 건 아닌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위처럼 본인이 스스로 판단했을때도 생각나는 원인이 없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잘 때 이 악무는 습관 멈추는 법

 

위 원인에서 본 것처럼, 이갈이의 원인이 뭐다라고 100% 확신할 수 없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이 악무는 습관을 멈추는 법은 100%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조금이라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보톡스치료

 

이를 딱딱하거나 잘때 이 악무는 습관을 치료하기 위해 보톡스를 맞을 수도 있다. 턱을 움직이게 하는 저작근육과 옆머리 근육에 보톡스 주사를 맞으면, 근육힘이 줄어들어 이갈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이를 실제적으로 갈지 않게 도와주게 돼서 치아가 마모되거나 두통을 유발하는 문제를 줄일 수 있다. 

 

한번 시술하면 효과가 3~6개월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기간이 지나면 다시 맞아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 

 

 

2. 평소 스트레스 줄이기

 

너무나 당연하고, 쉬워보이지만 실제로 실천하기 어려운 게 스트레스 줄이기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한다.

 

만약 직장에서 어떠한 일때문에 받는 스트레스가 크다면, 해당 문제를 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마주치고 해결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평소 완벽주의가 있는 사람이라면 스트레스가 더 심할 수 있다.

 

다만 스트레스 원인이 우울증과 같이 혼자 해결할 수 없는 거라면 꼭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하는 게 중요하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운동으로 맨발 걷기를 활용하는 분들도 많다.

 

스트레스 맨발걷기

 

 

3. 깊은 잠 자기

 

깊은 잠에 못 드는 램수면 상태에 오래 있으면 이갈이를 한다는 결과도 있다. 따라서 평소 숙면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서 자는 것도 중요하다.

 

숙면취하는 방법은 잠자기 최소 1시간 전에는 휴대폰 사용금지, 커피는 하루 한잔만, 낮에 가벼운 산책등이 있다. 숙면 취하는 방법은 워낙 많이 알려져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해 봤다.

 

 

숙면 취하는 방법

 

 

4. 스플린트

 

보통 이갈이전용 마우스피스라고도 불린다. 치아의 상태를 똑같이 본떠서 만들었기 때문에, 착용감은 불편하지 않으나 잘 때마다 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윗니와 아랫니가 직접적으로 마찰하는 걸 줄이기 때문에 치아가 마모되는 걸 예방할 수 있다. 물론 치아가 서로 마찰되지 않기 때문에 이갈이 소리도 많이 줄어들게 된다.

 

스플린트 표면자체가 매끄러운 특성이 있어서 턱에 힘이 덜 들어가기 때문에 턱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잘 때 이 악무는 습관 원인, 멈추는 방법을 알아봤다. 우선 가장 먼저 하면 좋은 건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고, 숙면을 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하지만 평소 본인 상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거나 스트레스나 숙면으로도 해결이 안 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