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소고기 부위별 특징, 가격

소고기는 부위별 특징이 서로 달라서, 부위별로 맛보시는 재미도 있습니다. 부위별로 구이, 찜, 불고기 등 활용 용도가 다르고, 등급에 따른 가격이 천차만별이어서 사전에 아래 정보를 확인 후 정육점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소고기 부위별 특징

 

안심

 

소고기에서 가장 부드러우며 소 한 마리에서 전체 부위 중 2%로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보통 지방이 많아 마블링이 화려해야 고기가 부드럽지만, 안심은 지방질이 적어 마블링이 적은데도 육질이 매우 부드럽고, 육즙과 향이 풍부합니다. 고급 부위인 만큼 별도의 양념으로 조리하거나, 국물을 내는 데 사용하지 않고 구이, 스테이크로 많이 먹습니다. 또한 기름기가 적어서 이유식으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동일하게 기름기가 적은 우둔살, 홍두꼐살등으로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등심

 

등심은 소의 등 쪽에 위치한 부위로 살코기가 많고, 사이사이에 지방이 많아서 육질이 부드럽고 고소합니다. 보통 소고기를 구이로 먹는다고 하면 등심부위를 선호합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마블링이 많고 골고루 분포되어있는 등심은 최상급으로 분류됩니다.

 

등심은 안심과 마찬가지로 다른 양념을 쓰기보다는 고기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구이나 스테이크로 활용됩니다. 등심은 등뼈의 위치에 따라서 1~5번 등뼈 윗등심, 5~9번 꽃등심, 10~13번 아랫 등심으로 구분됩니다. 마트에서는 윗등심과 아래 등심을 구분해서 판매하지 않지만, 꽃등심은 명칭을 구분해서 판매합니다. 일반적으로 윗등심으로 갈수록 질기고, 꽃등심은 부드러우며, 아랫 등심은 윗등심에 비해 덜 질기고 부드럽습니다.

 

윗등심

 

윗등 심의 핵심은 살치살입니다. 살치살은 별도로 분리해서 판매할 정도로 부드럽고 인기가 많습니다. 윗등심은 3번 뼈에 붙어있는 등심이 가장 귀한데 이유는 살치살의 크기가 가장 크고, 결이 대각선으로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1번 윗등심은 살치살에 대각선의 마블링 결이 없고 그물 형태로 되어있어서 질깁니다. 참고로 떡심은 윗등심과 꽃등심에 포함되어있습니다.

 

꽃등심

 

등심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부위로 새우살과 알등심, 등심덧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새우살은 매우 귀한 부위로 부드럽고 고소해서 여러 대중매체를 통해 유명해진 부위입니다. 좋은 꽃등심은 새우살의 면적이 높고 덧살이 적은 등심입니다.

 

아랫 등심

 

떡심이 없는 부위이며, 부드럽고 고소한 새우살의 면적이 큰 것이 상품성이 높습니다. 채끝 아랫 등심과 가까운 앞부위는 일반적인 스테이크, 꼬리와 가까운 부위는 마블링이 적어져서 좀 더 저렴한 큐브 스테이크 용도로도 활용합니다

 

갈비

 

갈비는 뼈 사이에 붙어있는 고기를 말하며, 갈비탕으로 뼈 자체를 푹 고아서 먹기도 합니다. 소의 갈비는 총 13개로 구성되어있으며 1번~5번 본갈비, 6번~8번 꽃갈비, 9번~13번 참갈비로 구분됩니다

 

본갈비 살은 움직임이 적당히 많아서 육질이 쫄깃하고, 마블링이 좋아 육즙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갈비찜으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꽃 갈빗살은 토마호크, 우대 갈비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부위입니다. 질이 좋은 꽃 갈빗살은 구이로 먹고, 질이 조금 낮으면 양념에 재우는 LA갈비로도 활용합니다.

 

참갈비 살은 뼈가 굵고 살이 얼마 없어서 구이나 찜이 아니라, 갈비탕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뼈가 굵기 때문에 뼈에서 나오는 골즙도 많습니다.

 

갈비에 붙어있는 특수부위는 토시살, 안창살, 제비추리가 있습니다. 세 부위 모두 구이로 활용됩니다.

 

 

토시살

토시살은 팔에 끼는 토시와 모양이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마블링이 고르고 육질이 부드러워서 고급 부위에 속하며, 소 한 마리당 나오는 양도 적어 가격이 비쌉니다.

 

안창살

안창살은 고깃결이 굵지만 적당한 마블링이 있어서 쫄깃하고 씹을수록 나오는 육즙이 풍부합니다.

 

제비추리

제비추리는 원통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지방이 토시살, 안창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지만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양지

양지는 소의 가슴부터, 배 윗부분에 위치한 부위입니다. 운동량이 많고 지방이 적어서 육질이 질기기 때문에 대부분 탕이나, 국거리로 사용됩니다. 미역국에 소고기가 들어있으면 대부분 양지 혹은 사태 부위입니다. 앞다리 운동량이 많아 지방이 적고 질긴 편으로 탕, 국거리, 장조림용으로 사용합니다.

 

앞다리살

앞다리살 중 구이용으로 활용하는 부챗살도 있는데 다른 구이용 부위에 비해 맛은 덜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목심 운동량이 많아 지방이 적고, 고기가 질깁니다. 다만 육향이 진한 게 특징입니다. 따라서 국거리, 불고기, 장조림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우둔

소의 엉덩이 부위에 속하며 연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지방이 적기 때문에 구이보다는 장조림, 육포, 산적, 불고기 등에 사용합니다.

 

사태

사태는 앞, 뒷다리의 허벅지 부위로 지방이 거의 없고 질깁니다. 사람의 허벅지를 생각해보면 몸을 지탱하느라 단단한 것과 동일합니다. 사태는 갈비찜, 불고기, 장조림에 많이 사용됩니다.

 

설도


뒷다리에 위치한 부위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습니다. 
설도는 설깃 머리살, 보섭살, 삼각살, 설깃살, 도가니살 등이 있습니다. 

다른 부위는 일반적으로 육포, 불고기 등으로 활용하지만, 삼각살은 근섬유가 얇고 마블링이 적당량 분포되어있어 구이용으로도 활용합니다.

 

 

소고기 부위별 가격

 

한우의 소매가격은 도매가격에 따라 정해집니다. 소매가격은 인터넷에 공시되어있지 않지만, 도매가격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고기의 등급과 수급에 따라 가격은 달라지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고, 정확한 가격은 마트나 정육점에 문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http://www.kmta.or.kr/kr/price/beef.php?scode=7&kej= 

 

(사)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한우육 부위별시세 (단위 : 원/kg) 안심 92,925 등심 64,450 채끝 73,175 목심 19,825 앞다리 24,900 우둔 29,175 설도 26,025 사태 18,625 갈비 21,725 양지 36,000 ※ 거래평균 가격으로 업체별로 상하 편차가 있음.

www.kmta.or.kr

(KG당 도매가격)
안심 88,953원
등심 63,809원
채끝 72,141원
목심 21,394원
앞다리 26,731원
우둔 29,306원
설도 27,016원
사태 19,741원
갈비 20,569원
양지 40,025원

 

 

어묵 브랜드 추천, 칼로리, 보관방법

아래 맛있는 어묵 브랜드 추천드립니다. 어묵은 어육(생선살)과 밀가루를 섞어서 튀겨내는 음식으로, 일반적으로 어육(생선)의 함량이 많을수록 좀 더 향이 좋고 감칠맛이 있습니다. 아래의 리

rnjswor2001.tistory.com

 

 

마라탕 인기이유, 유래, 추천재료

마는 마비가 된 것처럼 얼얼한 매운맛, 라는 불을 삼킨듯한 매운맛을 뜻합니다. 마라탕은 국내의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마라탕의 기원과 추천 

rnjswor2001.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