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엽산 종류 효능 부작용

엽산의 종류는 천연 엽산, 합성 엽산, 활성화 엽산 3가지가 있습니다. 엽산은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물론 임산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적당 향 엽산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 종류,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엽산 종류

 

엽산의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엽산이 더 좋은지는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실제 연구결과로 증명된 사실도 있지만, 제약회사의 마케팅 목적으로 퍼져있는 홍보성 내용도 많기 때문에 여기서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

 

천연 엽산

과일, 식물 등 자연재료에 함유돼있는 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엽산입니다. 실제로 엽산의 이름은 나뭇잎 옆 (葉) 자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천연 업산이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만든 다른 엽산에 비해 안전하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다만 천연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합성엽산에 비해 가격이 몇 배 비쌉니다. 합성 엽산에 비해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고용량을 섭취해야 하고, 추출방법도 까다롭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합성 엽산

화학적으로 만든 엽산으로, 천연 엽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찾는 엽산입니다. 천연 엽산에 비해 흡수율이 1.7배가 높다는 연구기관의 자료가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합성 엽산, 천연 엽산 어떤 게 좋은지는 논란이 많습니다. 다만 합성 엽산도 인체에 무해하다는 연구결과가 많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합성 엽산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활성 엽산

엽산이 몸에서 흡수되려면 몸 안에서 대사과정을 거쳐서 활성 엽산이 돼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특성으로 흡수한 엽산을 대사 하는 게 불가능한 분들이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활성화 작용을 거친 활성 엽산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2. 엽산 효능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의 척수가 튀어나오거나, 무뇌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엽산은 세포가 분열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임신을 하게되면 수정란이 형성되고 여러 개의 세포로 분열되어 아기로 성장합니다. 임신을 하면 세포분열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엽산을 제떄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 3개월 전, 임신 초기 3개월까지 먹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세포분열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고 신경관결손에 영향을 주어 척수가 튀어나오거나, 뇌 발달이 되지 않아 무뇌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관이란 태아의 중추신경으로 발달하는 관으로, 이 신경관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아서 덜 닫히는 현상을 신경관 결손이라고 합니다.

 

3. 엽산 부작용

엽산의 적정 섭취량은 임신전 400ug, 임신 초기 3개월 600ug입니다. 남성은 임신 전 400ug을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남성이 섭취 시 정자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의 종류로 복용 시 필요량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과다하게 복용하게 되면 몸속에 배출되지 않는 엽산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신장에 무리를 줘서 복부팽만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뭐든지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잇듯이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