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아침 공복 혈당 낮추는 법 2가지

평소 혈당을 잘 관리하고, 전날 저녁에는 혈당 수치가 정상이지만 아침 공복이 되면 혈당지수가 100~150을 넘는 등 이유를 모른 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낮추는법은 우선 푹 자기, 내장지방 빼기 입니다.

 

우선 아침 공복 혈당 높은 이유 3가지를 정리해 보고 낮추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침 공복 혈당 높은 이유

 

식후에 혈당은 음식을 가려먹어서 조절할 수가 있는데, 공복에는 전날 저녁에 과식도 하지 않고 음식도 가려 먹었는데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혈당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우선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간 오작동

 

간은 당과 지방을 적당량만큼 저장하여, 우리가 잠을 잘 때 포도당을 분비해서 일정한 혈당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간이 없었다면 수면 중에 저혈당 증상을 겪게 됩니다. 

아침-공복혈당-간
아침-공복혈당-간

 

이때 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과도하게 포도당을 분비하게 되면, 아침에 공복 혈당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즉 간이 제대로 작동해야 합니다.

 

1) 스트레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간을 자극하게 되면 평소보다 더 많은 당을 분비하게 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를 막아서 당 지수가 높아집니다. 

 

 

2) 낮은 수면의 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공복 혈당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밤늦게까지 휴대폰을 보게 되어 깊은 잠을 못 자거나, 코골이라 깊은 잠을 못 자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특히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고 뇌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게 하는 등 깊은 잠을 못 자게 하는 주요한 문제입니다.

 

코골이 안하는 자세, 고치는 법 정리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위 설명한 코르티솔 분비가 많아져서 공복 혈당 역시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3) 복부비만

 

복부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지방간을 촉진하게 때문에, 당뇨병 위험성을 높이고는 합니다. 지방간은 혈당 조절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아침 공복 혈당 낮추는 법 

 

 

1) 푹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숙면을 취하게 되면 아침 공복 혈당이 낮아집니다. 실제로 개운하게 푹잠 날과, 전날에 악몽을 꾸거나 걱정으로 잠을 설치고 난 이후 아침 혈당을 재보면 차이가 나고는 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깊은 잠을 자고, 하루 7시간 이상 잠을 자는 게 좋습니다. 숙면 취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자기 1시간 전에는 휴대폰을 멀리하고, 낮에 햇빛을 많이 쐬줘야 합니다.

 

만약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수면다원 검사를 받고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받는 게 도움이 됩니다. 

 

관련해서 아래 간단하게 작성해 놓은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숙면 취하는 방법 6가지

 

2) 내장지방 양 줄이기

 

내장지방을 줄이는 방법은 너무나 간단하지만, 꾸준하게 실천하는 게 어렵습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고 기름지고 달달한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입니다.

아침-공복혈당
아침-공복혈당

 

만약 맛있게 먹으면서 내장지방을 빼고 싶다고 한다면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사실 맛있는 음식은 달고 짠 가공식품이지만, 그나마 맛있는 음식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내장지방 빼는 음식 7가지, 맛있고 구하기 쉬움

 

그리고 근력운동을 하체운동만 이라도 하면 좋습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은 하체이기 때문에, 하체 운동을 하는 게 시간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전신 근력운동을 하면 좋지만 시간도 없고 귀찮다 한다면 스쿼트를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