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주부습진 원인 치료법 예방법 알아보기

아이를 키우거나 맨손으로 집안일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항상 건조하고 갈라지는 주부습진으로 고생이 많다. 특히 맨손 설거지를 하시는 분들은 반복되는 습진으로 고생하고는 한다.
 
주부습진의 원인 치료법 예방법을 아래 간단하게 정리해 봤다. 사실 저도 습진이 쉽게 생겨서 고민입니다.
 
주부습진은 주부에게만 생기는 게 아니라 남자들에게도 생긴다. 아마 과거에는 집안일을 많이 여성분들이 많이들 했기 때문에 생겨난 이름이 주부습진이라 생각한다.
 
 

 

 

주부습진 원인

 
 
 

1. 맨손이 물이나 세제등에 자주 노출 될 때 발생한다.

 
 
주부습진은 특히 환절기와 겨울에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다. 공기가 건조하고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고, 특히 물에 자주 닿는 손가락에 습진이 심하게 일어난다.
 
특히 물과 세제에 반복적으로 맨손을 노출시키게 될 때 많이 생기게 되는데, 특히 육아를 할 때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고 청소를 하는 등의 활동으로 쉽게 생긴다.

주부습진-설거지
주부습진-설거지

 
 
사실 저도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고 난 이후에 손끝이 갈라지고 건조한 증상이 자주 생긴다.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면 안 되는데 빠르게 하려다 보니 습관이 돼버렸다. 
 
맨손이 물에 닿고, 화학 성분인 세제가 손에 닿고, 그걸 수세미와 함께 비비게 되므로 피부가 남아날일이 없는 것 같다. 특히 주방세제는 화학성분이 있고, 주부습진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이기 때문에 꼭 고무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2. 면역력 저하

 
만약 습진이 위 경우처럼 맨손으로 집안일을 할 때만 발생하는 게 아니라 수시로 발생하거나 만성적이라면 면역력 저하를 의심해봐야 한다.
 
특히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면역력이 낮은 경우가 많다. 장에는 우리 몸에 대다수 면역세포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밀가루, 유제품과 가공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장 건강이 나빠지고 면역력도 떨어진다.
 
 

 

 
 

주부습진 예방법

 
 
일반적인 경우 주부습진 초기 증상으로 가려움이나 물집, 갈라짐 등이 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 간단하게 치료되기도 하지만 만성적인 습진으로 발전하면 색초침착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합니다.
 

1) 피부 장벽을 강화하자

 
주부습진은 물이나 세제와 같은 화학성분으로 수분장벽이 약화 됐을 때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핸드크림, 바셀린과 같이 보습을 유지하는 제품을 꾸준히 발라주는 게 중요하다.
 

주부습진
주부습진

 
특히 건조함으로 손가락 갈라짐이 심하다면 아래 바셀린 바르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좋다. 바셀린은 핸드크림과 섞어서 발라주거나, 핸드크림을 먼저 바르고 바셀린을 바르면 된다. 
 
이렇게 보습제와 바셀린을 바르고, 손에 비닐장갑을 끼고 하룻밤 자고 일어나면 확실히 손이 촉촉해지고 갈라진 부분도 잘 달라붙게 된다.
 

손끝 갈라짐 바셀린, 연고 사용법 정리
 

2) 피부과 방문

 
만약 평소 면역력이 문제도 없고, 맨손에 물이나 세제를 사용하지도 않는데 계속 주부습진이 발생한다면 피부과에 방문해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좋다.
 
병원에 방문하면 보통 염증을 제거해 주는 처방약을 먹거나, 바르는 보습제를 처방받습니다. 이러한 보습제를 손에 바르고, 잘 때 일회용 장갑을 끼고 자면 보습이 확실히 좋아진다.
 
다만 이렇게 처방약을 받고 보습제품을 처방받아서 손이 좋아지더라도, 다시 똑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손이 다시 갈라지고 습진이 쉽게 생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위 주부습진 관련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글도 추천드립니다.
 
입술건조 관리방법, 원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