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혈당 낮추는 과일 건강하게 먹는 법 알아보기

과일 하면 당뇨를 유발한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 어떤 과일들은 오히려 당뇨에 좋은 작용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혈당 낮추는 과일 종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맛있는 과일도 먹고, 혈당에도 도움이 되니 천천히 읽어보면 좋겠다.

 

과일은 기본적으로 달달한 맛을 가지고 있는데, 달달하다고 해서 모두 혈당을 올리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과일도 잘 골라먹으면 혈당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 알아두어야 할 건 혈당을 낮추는 과일이라도 식전에 먹는 게 좋다는 점이다. 식후에는 보통 혈당이 올라가는데, 과일을 먹게 되면 혈당을 더 높이게 된다.

 

 

 

 

 

혈당 낮추는 과일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바나나, 망고, 수박 같은 과일은 입에서 조금만 씹어도 쉽게 넘어갈 만큼 부드럽고, 그만큼 소화흡수도 빠르게 된다. 

 

그런데 이말인 즉슨, 혈당도 빠르게 올라간다는 점이다. 그래서 과일을 먹을 때 사과, 배, 딱딱한 복숭아처럼 천천히 오래 씹어서 소화시키는 과일을 먹는 게 좋다. 단단하기 때문에 소화흡수도 천천히 되고, 혈당을 천천히 올린다.

 

하지만, 사실 식감이 부드러운 과일이 더 맛있는 게 보통이다. 망고, 수박 너무나 맛있는 과일이지만 혈당을 걱정한다면 가능한 줄여보는 건 어떨까?

 

그럼 위 과일들 말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들도 한번 알아보자.

 

 

혈당-낮추는-과일
혈당-낮추는-과일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눈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성분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몸의 에너지대사를 향상시켜서 지방세포를 줄이는데, 이 또한 공복 혈당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로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냉동상태일 때 더 양이 많아지게 된다. 아래 냉동블루베리와 생블루베리 차이에 대해 설명해 놓았다.

 

냉동블루베리 생블루베리 차이

 

 

블루베리는 식이섬유가 당이 천천히 혈액에 흡수되도록 돕기 때문에 혈당이 갑자기 오르는 혈당스파이크를 줄여준다. 그래서 블루베리는 식전에 섭취해 주는 게 좋다.

 

물론 블루베리도 많이 먹으면 안 되고 하루에 20 ~ 30알 정도 먹는 게 적당하다. 아무리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체리

 

체리 역시 블루베리처럼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아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체리는 블루베리나 사과처럼 쉽게 접하지 않는 과일인데, 이제 점점 대중화되고 있다.

 

싱싱한 체리를 씻어서 먹으면 너무 달지도 않고, 꽤 맛있다. 가격대도 다른 과일에 비해 비싼 편이 아니어서 부담 없이 사 먹을 수 있다. 

 

최근에는 타트체리도 많이 먹고는 한다.

 

타트체리 알아보기

 

 

 

 

 

사과

 

 

사과가 당뇨에 좋다고? 이렇게 달달한 사과가?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 GI지수가 낮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하는 분들이 먹으면 좋은 과일이다.

 

특히 사과에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성분 덕분에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과일인데, 칼로리도 1개에 200칼로리가 되지 않아서 다이어트에도 좋다.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때문에 당이 몸에 천천히 흡수되도록 도와서 혈당이 갑자기 오르는 걸 방지해 준다. 그래서 식전에 사과를 먹어주면 좋다. 식후에 혈당이 급하게 오르는 걸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과에 폴리패놀이 많다는 건 유명한 사실인데 이 성분 또한 인슐린이 분비되는 걸 도와서 혈당이 갑자기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사과가 좋다고 해서 시중에서 사과주스를 구매해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시중에서 파는 주스에는 설탕도 많이 들어가 있고, 사과 100%가 아닌 경우가 많다. 그래서 사과는 생으로, 껍질째 먹자.

 

 

이외에도 배, 딸기등도 혈당을 낮춰주는 과일이니 여러 과일을 꾸준히 먹어보자. 과일은 비타민도 많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꼭 혈당조절뿐 아니라 건강에 좋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주의할 점은 위 과일들을 먹을 때, 주스형태보다는 생과일을 그대로 먹는 게 좋다. 아무리 혈당을 낮추는 과일이라도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소화흡수가 빨라지고 혈당도 올리게 된다.

 

특히 여름에는 시원하게 얼음과 함께 갈아 마시면 청량감이 상당히 좋지만, 혈당에는 좋지 않으니 가능한 줄이는 게 좋겠다.

 

위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아침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도 추천한다.

 

 

아침 공복 혈당 낮추는 법 2가지

728x90
반응형